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 표시는 각 게시물의 하단우측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CCL) stamp is at bottom right of each post. RSSEnglish한국어


이건 주로 디자인을 하는 당신이 색맹 또는 색약이 아닌 정상인인 경우를 위한 팁입니다.

정상인의 시점에서는 색약 또는 색맹인 사람이 방문했을 때 자신의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이용할 때 얼마나 불편한지 전혀 한끝도 1%도 고려하지 않고 색상을 배치하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저는 색약테스트를 모두 통과하는 정상적인 색인지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불현듯 적지않은 수의 색약인 사람들의 존재를 느끼게된건 두 가지의 외국산 게임들 덕분입니다.

리그오브레전드와 스타크래프트2 입니다. 리그오브레전드는 하늘색과 보라색의 팀컬러를 가지고 있고, 스타크래프트2는 협동전을 하면 주황색과 파랑색의 팀컬러를 고정색으로 골라주더라구요. 왜 그런가 싶었더니 흔한 적록색약이나 기타 여러종류의 색약/색맹이 쉽게 구분하지 못하는 색을 회피하기위한 컬러선택이었습니다. 유저에 대한 배려가 엄청나죠? 적지않은 감동을 받은 부분입니다. 국산게임은 이런거 생각이나 하는지 모르겠군요.


아무튼 계기는 좀 별나지만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러한 색약/색맹 방문자가 왔을 때, 내가 보여주고자 하는 화면은 어떻게 보일까?

간단하게 필터를 적용시켜서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외부링크] colororacle.org

윈도우 용은 EXE파일로 포장되어 있으며 JAVA가 설치되어있어야 구동된다고 합니다. Mac용도 있네요.

나온지 좀 되었지만 윈도우10에서도 잘 동작하더군요. 작업표시줄의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에 들어갑니다. 우클릭으로 컨택스트메뉴를 호출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필터를 걸면 현재화면이 일시적으로 색맹의 시야를 시뮬레이션한 것으로 바뀌고, 아무데나 클릭하거나 아무키나 누르면 원래대로 되돌아옵니다.

아예 상시 필터를 씌워놓는 프로그램은 어디없나... 찾아봤는데 못찾겠더라구요. 하나 만들어주실 분?


어쨌든 이런 프로그램으로 각자 사이트나 블로그에서 색약/색맹이 식별하기 어려운 디자인 파트를 찾아서 고쳐보는건 어떨까요?

저작자 표시
신고

Comment : 0

1 ··· 7 8 9 10 11 12 13 14 15 ··· 31
Powered by Kakao & Tistory   /   Designed by kLiR.
kLiR's Tistory ti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