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 Talk

퍼뎀/보정 알아내는 실험 팁 | Tip to inspect "% damage" / "modifier"

효율비교 기능이 덤으로 딸려있는 사실상 데미지계산이 메인인 데미지계산기공방측정용 계산기를 사용해 퍼뎀과 들어간 보정을 알아내는 팁을 간략하게 적겠습니다.(?그렇게 쓰려고 했는데 자세하게 적어버림. 눈 아파도 양해를 부탁합니다.)

I. 사용조건
  우선 추가데미지가 20%~ 이상으로 높아야 가능합니다. 추가데미지가 정확히 0인 경우는 이런것 필요없고 그냥 윈도우 계산기 틀어서 곱셈나눗셈하세요. 그게 더 편합니다. 근데 추가데미지가 없으면 보정과 퍼뎀을 구분할 수 없는게 문제입니다. 추가데미지가 애매하게 조금 있을 경우 "퍼뎀찾기"기능은 사용하기 버겁지만 나머진 쓸 수 있습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크리티컬은 너무 높지도 너무 낮지도 않으면 좋습니다. 20~60%정도로 적정수준을 맞춰주세요.

II. 던전의 경우
  던전의 경우는 연습모드에서만 때려보면 되므로 간단합니다. 공방측정기는 필요가 없고 데미지계산기만 있으면 됩니다. 스탯창의 공격력,추가데미지,크리티컬(필수아님) 값들을 계산기에 옮겨적고, 현재 캐릭터가 영향을 받고있는 "*물리 공격력 +2%" 따위와 같은 %공증 옵션을 셋옵, 펫, 칭호같은 곳에서 모두 찾아서 단순 합산하여 양식에 넣습니다. 그리고 스킬같은 것을 테스트한다면 "기술의 반지"와 "강화된"같이 스킬공격력이 증가하는 적용된 특성, 일부 캐릭터에 있는 특정 스킬의 공격력을 강화하는 "패시브"를 잊지말고 양식에 넣으세요. 이 진리의 옵션들은 스킬의 고유 퍼뎀 자체를 늘려주기 때문에 공격력버프와는 다르게 추뎀까지 같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버섯이나 목각인형을 소환해놓고 때려서 뜬 숫자와 계산한 수치를 비교하면 됩니다. 버프를 받는 경우나 조건부의 경우 버프양식을 활용하세요.

III. 데미지계산기의 "퍼뎀찾기"와 보정배수
  "퍼뎀찾기"기능은 데미지계산기의 "계산결과 1"의 "4.합계" 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추가데미지가 높고, 크리티컬이 적당히 20~70%정도 되는 경우 "퍼뎀찾기"기능을 통해서 퍼뎀과 보정수치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같은 상태, 같은 공격의 노란 숫자와 빨간 숫자를 모두 확인가능하다면 이 두 가지 수치를 통해서 퍼뎀과 보정수치가 계산됩니다. 크리가 너무 낮으면 빨간숫자가 안떠서 암이 걸리고 너무 높으면 노란숫자가 안떠서 암이 걸리므로 적당해야 쓸 수 있습니다. "퍼뎀찾기" 대신에 수동으로 퍼뎀을 조금씩 수정하면서 계산되는 데미지를 비교해도 됩니다. 그런데 수동으로 퍼뎀과 보정을 동시에 찾기는 매우 힘들 것으로 생각되네요. 다행히도 연습모드에서 사용하는 액티브와 스페셜액티브는 보정이 1.00입니다.

  보정수치는 연습모드에서 체크하면 거의 대부분 1.00(보정없음)이 나와야 정상입니다. 근사치가 나오는 경우 1.00으로 수동으로 맞춰주거나 하면 됩니다. 청, 애드, 루시엘 등과 같은 캐릭터의 커맨드 공격은 특별하게 던전보정을 따로 받습니다. "퍼뎀찾기"를 사용하면 원래 퍼뎀과 보정수치를 모두 찾아줍니다. 던전보정수치는 일반적으로 0.05나 0.1단위로 증감됩니다. 보정수치는 공격력버프와 똑같이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서 보정수치가 1.2라면 공격력 20% 증가 버프를 받은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처리됩니다. 연습모드에서 나온 보정은 던전보정이므로 대전에서 커맨드로 타격시 이 던전보정은 무효가 됩니다.

IV. 대전보정을 찾을 수 있는 조건
  이제 대전보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만, 위에 내용을 다 읽으셨어야 합니다. 대전보정을 알아내려면 우선 대전에서의 공격력 스탯을 알아내야 합니다. 공방측정기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가장 첫번째로 대전보정이 없다고 확신이 되는 커맨드의 퍼뎀을 연습모드에서 데미지계산기로 정확하게 알아내야 합니다. 적어도 두 가지 커맨드를 알아내야만 공방측정기를 쓸 수 있습니다. 마공이면 마공, 물공이면 물공으로 통일된 두 가지 커맨드를 사용해야 측정을 할 수 있겠죠. 마공커맨드가 없는 캐릭터로 마공스킬의 보정을 알아내긴 무척 힘듭니다. 마공에 관심이 있다면 마공캐릭터나 하이브리드 전직을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던전보정이 섞인 커맨드는 대전에서 보정이 1.00이 됩니다.

  공방측정기에 필요한 캐릭터의 스탯은 공격하는 사람의 추뎀스탯과 %공증의 합계, 맞는 사람의 뎀감스탯만 있으면 됩니다. 맞는 사람의 뎀감스탯은 맞는 사람에게 물어보면 알려줄 겁니다. 알려주지 않더라도 우선 큰 문제는 없습니다. 계산되는 방어력에 맞는 사람의 뎀감이 섞여서 나오며 공격력 계산에는 상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단, 방어력 디버프나 방어무시, 방어력관통 같은 공격으로 계산하면 공격력과 방어력이 모두 부정확하게 나오며 이 값들은 데미지계산기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전에서 실험하는 경우, "리벤지"버프를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이 위험을 없애기 위해서 자유채널 팀 대전에서 1킬이면 게임이 끝나도록 설정하고 진행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V. 대전보정 찾기
  공방측정기도 데미지계산기의 "퍼뎀찾기"기능처럼 게임에서 뜬 데미지 수치를 입력해야 합니다. 공방측정기는 크리티컬이 뜨던지 말던지 상관이 없습니다만, 똑같은 세팅을 그대로 가지고 다시 데미지계산기에서 "퍼뎀찾기"기능을 필요로 할 수도 있기 때문에 크리티컬도 적당히 50%정도로 맞추는 것을 추천합니다. 세팅이 달라지면 공격력이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노크리/크리 어느 것중 하나만 입력해도 됩니다. 계산된 자신의 공격력과 상대방의 방어력, 데미지감소 %수치를 그대로 데미지계산기에 입력하고 보정을 알고 싶은 스페셜액티브나 액티브를 가지고 진행하면 됩니다. 여기서 맞는 상대방은 나가지말고 세팅을 유지한 채로 완전히 끝날 때까지 계속해서 맞아줘야 됩니다. 나가면 안됩니다.

  대전보정이 들어가는 경우, 데미지계산기의 퍼뎀은 스킬설명의 툴팁과 동일하게 놔두면 됩니다. 대신 그 밑에 있는 보정수치를 1.00보다 줄이면서 데미지 비교를 해나가시면 됩니다. "퍼뎀찾기"를 사용하면 좀 더 확실하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퍼뎀과 보정수치가 모두 근사치로 계산될 수도 있으나 이 경우, 퍼뎀은 툴팁과 동일하게 수정하고 보정수치를 계산된 데미지와 실제데미지를 비교하면서 조절하면 됩니다. 제가 아라 캐릭터로 연습채널에서 실험을 해본 결과, 대전보정은 0.6이 대부분이며, 0.54, 0.52, 0.48, 0.45, 0.42와 같이 0.03단위로 다른 스액과 액티브들이 있습니다. 다시 언급하지만 이 보정수치는 공격력 디버프와 똑같은 계산과정을 거칩니다. 0.6배 보정을 받는 경우, 해당 타격만 공격력 -40% 디버프를 받은 것과 같습니다. 퍼뎀자체는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추가데미지는 줄어들지 않습니다. 혹시 퍼뎀자체까지 줄여버리는 보정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이퍼액티브의 경우 대전보정이 0.36배로 계산되었습니다.

  이런게 가능한 이유는 추가데미지로 인해서 뜨는 데미지가 공격력에 대한 선형함수(linear function)가 아니라 곡선함수(curve function)이기 때문입니다. 혹시 똑같은 선형이었더라도 평행만 아니라면 숫자놀음으로 이것저것 분리해 낼 수 있었겠죠.